본 게시글은 유튜브 생활코딩 온라인강의를 시청한 후 학습한 정보를 기록하는 목적의 게시글입니다.

생각의 흐름에 따라 작성된 게시글입니다.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생활코딩 유튜브

 

생활코딩

일반인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온라인/오프라인 활동 입니다.

www.youtube.com

생활코딩 사이트

 

생활코딩

hello world 생활코딩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생활코딩은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무료 온라인, 오프라인 수업입니다.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를 생각해보기 전에 왜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이유에 대한 이유를 함께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영상을 한번 보시죠. 온라인 강의 소개 입문자의 가장 큰 고충은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상태'일 겁니다. 온라인에는 프로그래밍을 익히는 데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가 있지만, 이 지식들은

opentutorials.org

생활코딩 WEP3 PHP & MySQL을 수강하기 위한 선수과목인

WEB2 - PHPDATABASE2 - MySQL에 대한 수강 기록입니다.

수강 일정은 야학의 수강계획표에 따릅니다.


#0.

인터넷과 데이터베이스의 관계

client → Internet → server

client ← Internet ← server

클라이언트는 인터넷을 거쳐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인터넷은 다시 서버를 통해 사용자에게 받은 요청을 응답한다.

이 과정에서 mysql은 클라이언트가 서버에서 요구하는 데이터를 보관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mysql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둘다 설치되어야 하며

mysql monitor(client)를 통해 명령어로 서버를 제어할 수 있게 된다.

 

#1.

MySQL Moniter는 MySQL의 설치와 동시에 설치되기 때문에 MySQL이 설치되어 있다면,

어느 컴퓨터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명령어 기반이기 때문에 사용해야하는 명령어를 암기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반면에 GUI 기반인 MySQL Workbench같은 경우에는 GUI 기반이기 때문에,

명령어를 암기하지 않아도 좋으나, 컴퓨터가 GUI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라면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기 위해)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각 클라이언트 별로 장점을 잘 취합하여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2.

MySQL WorkBench 다운로드

 

MySQL :: Download MySQL Workbench

Select Operating System: Select Operating System… Microsoft Windows Ubuntu Linux Red Hat Enterprise Linux / Oracle Linux Fedora macOS Source Code Select OS Version: All Windows (x86, 64-bit) Recommended Download: Other Downloads: Windows (x86, 64-bit), M

dev.mysql.com

본인의 운영체제에 맞게 GUI 기반의 MySQL 클라이언트인 워크벤치를 다운해보자.

이후 시작하는 과정은 이 공식문서나 생활코딩의 이 영상을 참조하도록 하자.

 

MySQL :: MySQL Workbench Manual :: 2.3.2 Launching

To start MySQL Workbench on Windows, select , , , then select MySQL Workbench. This executes the MySQLWorkbench.exe file on your system. Alternatively, start MySQL Workbench from the command line. To view the available command-line options, issue the comma

dev.mysql.com

 

 

MySQL Workbench - DATABASE 2 - MySQL

MySQL Workbench 2018-02-12 01:30:19

opentutorials.org

필자의 경우에는, 이미 MySQL Moniter에 익숙하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영상을 시청하고 넘어갔다.

 

#3.

이번 시간을 끝으로 DATABASE 2 - MySQL에 대한 수업이 끝났다.

마지막 영상은 이후 학습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영상이다.

애초에 이 과정을 수강한 이유는 WEB3를 위한 선행과정의 목적이었으므로,

재빨리 다음 과정을 수강하러 가야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