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 GIS

안녕하세요 :)

저번 시간에 이어서 Data Manaagement Union, Merge, Dissove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잠깐, GIS 기본 강의는 확인해보셨나요?

Arc GIS 10.5 크랙 설치

Arc GIS란? + shp파일 다운

수치지도 다운받기

*본 강의에 활용되는 GIS 버젼은 10.5입니다.


4. Union

GIS

Union은 두 개의 데이터를 합칠 때 쓰는 툴입니다.

그 공통점만을 추출하는 Intersect와 달리 모든 데이터를 살리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합쳐지는 데이터들의 속성데이터가 모두 보전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예제를 들어서 알아보겠습니다.

Data Management

- Input Feature : Union하고자 할 데이터 파일을 지정합니다.

- Output Feature Class : Union된 파일의 저장경로,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JoinAttributes : Input Feature에서 join될 Attribute레이어를 설정합니다.

- X/Y Tolerance : X/Y좌표의 허용오차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설정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Union

수치지도에서 광진구 지역의 도로, 호수저수지, 건물을 추출하였습니다.

건물과 호수저수지는 line형태의 외곽을 추출하여 line to feature 툴을 이용해 polygon형태로 바꾸어주었습니다.

editor를 이용해 건대입구 역을 point형태로 shape파일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이후 buffer를 이용해 건대입구역을 중심으로 500m 반경의 원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이후 세개의 파일을 모든 속성테이블을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Union시켜보았습니다. 

세 개의 파일이 하나의 데이터로 합쳐지며 그 속성데이터를 모두 유지함을 알 수 있습니다.

건대입구 Buffer 안에서도 건물의 경계에 따라 Layer가 나눠지는 것 역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Merge

Merge

다 수의 데이터를 합치는 데 사용합니다.

- Input Dataset : Merge하고자 할 데이터 파일을 지정합니다.

- Output Dataset : Merge된 파일의 저장경로,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수치지도V1.0 / 1:25,000 / 성동 / 377053 / DXF에서 주곡선과 계곡선을 추출하였습니다.

이후 두 데이터를 Merge시켜보겠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데이터로 합쳐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Dissolve

같은 속성의 데이터를 합쳐주는 도구입니다.

- Input Feature : Dissolve하고자 할 데이터 파일을 지정합니다.

- Dissolve Field : Dissolve하고자 하는 속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Output Feature Class : Dissolve된 파일의 저장경로,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Statistics Field : 속성 요약을 위한 필드입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설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Dissolve

한국전도를 가져와보았습니다.

FID를 기준으로 Dissolve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파일로 나타내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번시간에 이어서 총 6개의 데이터 관리 툴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